1. 위대한 질문 : 경쟁업체에서는 아직 하고 있지 않지만 당신회사에서는 하고 있는게 무엇입니까?
2. 세상의 각종 소음에 신경쓰기 전에 자신이 보유한 주식 기업의 펀더멘털의 상태를 확인하라.
3.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하락세로 돌아선 시기를 더 나은 종목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로 삼아라.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 전체의 흐름에 대해 초조해 할수록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하지 않은 종목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한다.
4. 스스로 내려야 할 결정에는 그 누구의 말도 믿지말고 자신의 직관대로 행하라.
5. 주식시장은 인내를 필요로 하는 곳이며, 사람을 현혹시키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어느순간 다른 모든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라하고, 그래서 자신의 행동에 아무런 잘못도 없다고 느낄때가 바로 가장 위험한 징후이다.
6. 연구개발비용 즉, 시대의 변화속도에 발 맞춰 따라가려는 기업만이 잠식당하지 않을 것이다.
7. 경기 하강기에는 세율인하, 공공건설산업, 고통받는 기업에 자금 융자를 국가에서 실시하게 되며, 예산적자가 발생하게 되어 인플레이션을 가중시킨다.
8.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철저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9.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 적어도 향후 몇년간 매출액이 상당히 늘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장잠재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가?
- 영업비용을 줄여 단기적인 순이익 증가를 나타낼 수도 있다.
- 매출액 성장률은 단 한해만 보아서는 아니되며 여러 해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분석해야 한다.
-좋은 제품을 생산해서 좋은 기업이 된 것이 아니라, 실력이 있기 때문에 운이 좋아 좋은 기업이 된 것이다.
ⓑ 최고 경영진은 현재의 매력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 생산라인이 더이상 확대되기 어려워졌을 때에도 회사의 전체 매출액을 추가로 늘릴 수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결의를 갖고 있는가?
- 이미 사업을 벌이고 있는 제품과 연관을 갖고 있는 분야에 회사의 기술력과 연구개발 능력을 충분히 쏟고 있는 회사인가?
- 언젠가는 현재의 시장 잠재력이 소진하게 될 것이고, 기존의 제품은 그 수준까지만 성장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까운 장래에 더 큰 시장을 가진 신제품을 개발해야 성장을 계속 할 수 있다
더 큰 시장의 중요성에는 독과점을 하고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은 회사규모를 감안할 때 얼마나 생산적인가?
- 연구개발 비용을 그냥 비용으로 처리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 생산성 있는 연구에 비용처리를 하는 기업도 있다.
- 우수한 기업은 연구개발비:이익규모의 비중이 상당한 기업임을 나타낼 수 있다.
- 연구개발비용이 경기의 흐름에 따라 편차가 심하면 고려해봐야 한다.
- 대기업이 정상적인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자주 중단시키고, 최고 경영자가 설정한 단기적인 목표를 하루빨리 얻기위해 프로젝트의 방향을 전환한 전례가 많다. (장기적인 안목의 프로젝트를 보다 단기적인 목표 초과 달성의 성과를 내기에 급급한 대기업의 실정)
- 화려한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는 데 거액을 들여 성공을 거두었어도, 창출된 시장의 규모가 너무 작아 이익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를 막아야 한다.
- 그 회사의 연구개발 조직이 얼마만큼 성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x년 동안 매출액이나 순이익 가운데 연구개발 조직이 내놓은 성과에 기인하는 것인지 확인한다.
ⓓ 평균수준 이상의 영업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 뛰어난 생산과 영업, 연구개발 조직이야 말로 기업의 성공을 낳는 중심축이다.
ⓔ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 매출액이 증가하는데도 불구하고 상당기간 동안 이익이 그에 상응해 늘어나지 않는다면 투자의 동력이 될 수 없다.
- 장기적인 투자는 한계기업에 투자해서는 얻어질 수 없으나, 펀더멘털이 변화하는 뚜렷한 징후를 보일때는 예외이다.
- 성장기업의 경우 이익의 전부 또는 거의 대부분을 연구개발이나 판촉비로 사용한다.
이 경우 중요한점은 오늘의 이익을 위해 더욱 열심히 연구하고 판매촉진 활동을 하는 일이며, 그 밖의 다른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여 이로 인해 영업이익이 줄어들었거나 아예 없어졌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영업이익률이 이런 이유로 감소했다면 단순히 그 활동이 장래 성장에 필요한지 여부는 따져볼 것이 아니라, 실제로 연구개발 노력인지, 판매촉진 활동인지 여부를 짚어보는게 중요하다.
ⓕ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성공적인 주식매수는 주식을 사는 시점의 일반적인 기업정보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주식을 산 뒤에 얻게 되는 기업정보에 따라 좌우된다.
따라서 투자자에게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과거의 영업이익률이 아니라 미래의 영업이익률이다.
- 영업이익률을 위협하는 요인 (임금, 고용비용, 원재료·생산설비의 가격, 세금)
- 판매가격을 올려 영업이익률을 올리거나 유지하는 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이다. → 시장의 수요를 위축시키는 결과로 초래
- 운송업체는 인건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 투자하려는 기업이 원가를 줄이고, 영업이익률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지 확인.
ⓖ 돋보이는 노사관계를 갖고 있는가?
- 잦은 파업, 장기 파업은 생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 근로자의 이직률이 높은 기업도 피해야 한다.
ⓗ 임원들간에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10. 각 개인들은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예기치 못한 질병이나 위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비상금을 따로 챙겨둬야 한다.
장래, 특별한 용도를 위해 모아둔 돈, 자녀의 학비같은 자금을 주식에 투자해서는 안된다.
11. 신제품이나 신기술 단계에서 세밀하게 들여다봐야 할 시점은 상업적인 대규모 생산이 처음으로 본격화하기 시작하는 순간이다.
기존제품을 생산하거나 기존기술을 사용하는 공장을 새로 건설해도 아마 6~8주 정도는 과외비용이 추가된다.
새로운 공장의 기계장비 오류를 잡는 과정과 새로운 제품에 대한 영업 및 공과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 신기술 개발소식·주가상승 → 테스트 공장 가동소식·주가상승 → 하지만 현실은 위의 내용처럼 정상화하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주가가 점점 열기가 식는다.
12. 공장을 지을 때 제 1공장을 지을때는 기계적인 결함과 오류를 잡아내기 위해 해결하는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제2, 3공장을 지을때는 1공장과 같은 방법으로 시스템화 하기에 가동률이 빠르다.
13. 주식 매매의 이유
ⓐ 다른 기업이 장기적인 전망이 훨씬 좋아보일 때
ⓑ 사업부문은 뛰어나나 동종업종에 대비해서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지 않을 때
ⓒ 레드오션 사업에 신규로 뛰어들겠다는 사업내용을 공표할 때
ⓓ 매수한 이유가 어긋날 때
14. 투기광풍에 휩싸여 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거나 주요 경제지표들이 일제히 경고음을 내고있을 때가 아니라면, 경제 전반이나 주식시장의 상승·하락 싸이클은 무시하는게 당연하다.
15. 추측에 의존하는 것 보다 자신이 잘 알고 있는 것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16. 고정자산의 감가상각충당금이 고정되있고 대체비용도 고정되어 있다면 유보비용을 늘릴필요가 없으나,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대체비용도 오르기에 유보비용을 더욱 확보해야한다.
17. 배당금 증액을 너무 강조해서 기업의 진정한 성장동력까지 훼손시키는 주식을 사서는 안된다.
18. 사업보고서의 표현이 마음에 든다고해서 주식을 매수하지 마라.
19. 회사의 향후 몇년동안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파악해야 한다.
20. 너무 적은 호가차이에 연연하지 마라.
21.분산투자시 경쟁 제품이거나 대체 제품이어서는 안된다.
분산투자는 상관성이 낮은 투자를 하여야 한다.
22. 4~5년전의 주가수익비율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회사가 놓여져 있는 상황과 앞으로 몇년동안 어떤일이 벌어질지를 이해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관련없는 과거의 통계수치들은 무시하라.
23. 시험생산공정이 가동하기 1개월 전 주가가 이를 반영한다.
24. 실제로 벌어지거나 실제로 벌어질 일(예측이 아닌 실현될 일)에 집중하라.
단순한 심리적 변화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 → 기본적인 사실들을 바라보는 방식이 바뀔때마다 사람들의 해석방식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 사실을 수집하라.
25. 조사대상 기업선정
ⓐ 기업의 주된 사업은 돋보일 정도의 매출액 성장률을 지속하기에 충분한가?
ⓑ 주된 사업이 속해있는 산업전반이 성장하게 되면 새로운 경쟁업체가 등장해 그 기업의 시장선도적인 지위를 위협하기에 용이하지 않은가? (사업의 진입장벽이 낮은가?)
ⓒ 오래전의 사업보고서에 대해 검토하지 않는다. (최근 제출된 사업보고서만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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