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30일 목요일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1. 지금 하는 일을 중단하라.
ⓐ 달리 말해 멈춰서서 무엇이 잘 되고 있고, 무엇이 잘 되고있지 않은지 판단하라. 항상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은 미쳤다는 소리다. 통하지 않는 것을 포기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서라


2. 모든 거래를 할때에는 제안을 해라
ⓐ 사고파는 행위는 가치를 교환하는 행동이다. 그 가치의 합당한 가격을 찾는 행위가 거래이다.
판매자·구매자의 입장, 심리상태에 따라 가치의 가격은 달라진다. 그러므로 모든 거래시 제안을 해라. 내가 마음에 들지 않는 매물은 x% 할인된 가격으로 제안하라. 혹시 아는가? 판매자가 상황이 급해 그 가격으로 팔아 이득을 얻게될지.

ⓑ 제안을 할 때에는 예외조항을 단다. 구체적인 조건을 계약서에 명시하는데 예를 들면 "사업 파트너의 승인이 있어야 함"같은 것이다.
그 사업 파트너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절대로 정확하게 명시하지 않는다. 만일 그들이 거래를 받아들였는데 내가 그 거래를 원치 않으면 조항의 약속에 따라 파기할 수도 있다.

ⓒ 좋은 거래와 알맞은 사업, 투자자, 사람 그외에 알맞은 것들은 데이트와 비슷하다.
시장에 나가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될수있는한 많은 제안, 수정, 협상을 하고 거절하고 받아들여야 하는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에 앉아 전화기가 울리기만을 기다리지만 그보다는 시장에 나가는것이 훨씬 낫다. 탐색하고, 제안하고, 거절하고, 받아들여지는 것은 삶에서 거의 모든것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3. 슈퍼마켓에서 세일을 하면 사람들이 모여 사가지만, 주식시장과 부동산에서 세일이 일어나면 이상하게 도망친다.
슈퍼마켓에서 가격을 올리면 사람들이 물건을 잘 구매하지 않게 되지만, 주식시장과 부동산에서 가격이 오르면 사간다.
우리는 싸게사서 이익을 얻으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4. 이익은 팔때가 아니라, 살때 만들어진다


5. 사고싶어하는 사람들은 먼저 찾으라. 그런다음 팔고싶어하는 사람을 찾으라.


6.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것을 찾기 때문에 항상 너무 작은것만본다. 그렇기에 작은것에 대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 작게 생각하면 큰것을 얻을 수 없다.


7. 행동은 늘 행동하지 않는것보다 낫다. ('해왔고'와 '하고있는'의 차이)


8. 많은 돈을 모은 뒤에야 큰 거래에 뛰어드는 행동은 어리석은 짓이다.
거래는 많은 경험을 토대로 제안과 협상의 기술이 필요하기에 적은 금액에서 부터 거래의 횟수, 빈도를 높여야 한다.


9. 평범한 투자자가 많은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잃는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평범한 투자자는 손실로부터 자산을 보호하는 방법을 모른다. '자기가 무엇을 하고있는지 모르기에 위험하다'


10. 돈을 정신에 투자해 자산을 취득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부유함 뿐만아니라 목표와 미래까지 결정하는 셈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